본문 바로가기

마스터를 위한 자료

적외시장 아이템 목록 및 가격표

 

이번 글에서는 조금 오래 전 만들어두었던 자료인 <적외시장 아이템 목록 및 가격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건 간단히 말해 제가 가지고 있는 파라노이아 룰북 및 서플리먼트에 수록된 여러 물건들 중 가격이 명시되어 있는 물건들을 모두 표로 정리한 후, 그 물건의 보안 등급과 구입하려는 시민의 보안 등급이 다를 경우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예시를 들어놓은 가격표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과 보안 등급 차이에 의한 가격 변동은 Koriel's Games에 있는 내용을 다소 참조했습니다. (가격 배수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가격표를 사본 복사한 후 계수를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파라노이아 세계관에서 적외시장이란, 버려진 복도나 인적 드문 시설에 종종 열리는 일종의 암시장 같은 것입니다. 생산운송배급부(PLC) 산하의 배급소들이 일을 잘 해주었다면 적외시장은 생기지 않았을 테지만, 유감스럽게도 PLC는 온갖 나태와 부패와 불필요한 서류 업무로 가득하죠. 게다가 특정한 물건이 '공산주의자 놈들의 사보타주로 인해' 구할 수 없게 되는 일도 흔하디 흔하답니다. <1984>에서 면도날이 부족했던 것처럼요. 비밀 결사에서 서비스 부처의 업무를 일부 대신하는 것처럼, 적외시장도 PLC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비밀 결사인 자유기업연합이 적외시장을 대부분 통제/관리하고 있고, 뇌물로 내무감찰부의 감시를 무마하고 있지요.

 

적외시장에서는 보안 등급에 관계없이 (아마도) 무엇이든 구할 수 있습니다. 배급 때 너무 적게 나와 아쉬웠던 서늘잼이라던지, 아주 위험하고 반역적인 무기,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을 법한 이런저런 물건들, 희소한 역할-놀이 규칙책인 '디멘시아: 어드벤쳐러즈' 등등... 복잡한 서류 처리도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고장난 물건을 환불한다던가 하는 걸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보안 등급이 많이 차이나는 물건일수록 가격도 비싸지고요. 재수가 없으면 순찰 중이던 내무감찰부 어깨에게 걸려 '거래를 다른 시각으로 보기 위한' 적절한 '성의'를 바쳐야 할 지도 모릅니다.

 

다시 말해, 물품에 '비매품'(생산운송배급소 산하의 일반 배급소에서 팔지 않는다는 뜻)이나 '불법'(보안 등급에 상관없이 누구라도 갖고 있으면 반역행위라는 뜻)이라고 달려 있어도 사는 데는 지장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 표를 쓰기로 결정하는 GM의 결정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무조건 GM과 상담하세요.) 기타 용어는 시트의 맨 첫 번째 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적외시장 아이템 목록 링크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보기 전용):

docs.google.com/spreadsheets/d/11ShJF02rbF6zY6JgxBxiSkYsONJo5UXtCJZEEmnnPU8/edit?usp=sharing

 

 

물론 물건의 이름과 가격, 보안 등급을 제외하고 그 물건의 외형 설명이나 룰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적혀있지 않으며, 이는 룰북이나 서플리먼트 원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이름만 보고 그런 것들은 직접 설정하는 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적외시장 아이템 목록 및 가격표>에 나온 물건들이 어떤 서플리먼트에서 등장한 것인지는 아래의 링크, <적외시장 물품 번역어 대응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정발본에 있는 물건들의 경우 정발본에서 나온 명칭을 따랐고, 나머지는 제가 적당히 번역했습니다.

 

 

적외시장 물품 번역어 대응표 링크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보기 전용):

docs.google.com/spreadsheets/d/12IKw3pYOiB2Rqyo2g-YGa7bk2dZB6Rq9PHau7C6EugI/edit?usp=sharing

 

 

※ 각 물건이 어떤 책에 수록되어 있는지는 '출처' 칸에 표시되어 있으며, 약어로 쓰인 책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STF1 = PARANOIA Stuff 1 (Mongoose Publishing)

STF2 = PARANOIA Stuff 2 (Mongoose Publishing)

MuExp = PARANOIA Mutant Experience (Mongoose Publishing)

Xtreem = EXTREME Paranoia (Mongoose Publishing)

BBoBs = PARANOIA Big Book of Bots (Mongoose Publishing)

UnderP = PARANOIA Underplex (Mongoose Publishing)

P:TSs = 파라노이아: 트러블슈터즈 정발본 (2017, 도서출판 하늘소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