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스터를 위한 자료

파라노이아 비밀결사 간단 요약 (번역+α)

원제: Welcome to Jackobot Heaven Issue 1: Secret Societies Blurbs

작성자: Paranoia-live.net의 여러 회원들

번역자: 허쉬-U

 

이번 글은 한때 가장 활성화된 파라노이아 전문 커뮤니티였던 Paranoia-live.net의 자료들을 웹 매거진 형태로 보존한 'Welcome to Jackobot Heaven'을 번역한 것으로, 1판, 2판, (존재하지 않는) 5판에서 등장하는 비밀결사들을 한 줄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제가 파라노이아 XP판과 신판에 나오는 비밀 결사에 대한 걸 덧붙였습니다.

 

각 비밀 결사에는 그 결사가 어떤 판본에 수록되어 있었는지가 약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비밀 결사의 이름은 정발본에 수록된 결사의 경우 정발본의 명칭을 따랐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임의로 번역했습니다. 자료 자체가 하도 오래된 것이다보니, 약간 보기 거북한 내용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내용을 만나면 넘기던가 하세요.

 

주의 사항: 공식적으로 존재한 적 없는 역사*에 존재했던 비밀 결사들은 별로 짜임새가 좋지 못했던 경향이 있습니다. 어쩌면 쓸만할지도 모르지만, 이건 아니다 싶으면 그냥 읽지 말고 넘기세요. GM은 언제나 옳습니다!

 

*역주: 컴퓨터님의 크래쉬와 리부트로 인해 벌어진 비밀 결사 전쟁 등의 내용이 실려 있던 어큐트 파라노이아와 파라노이아 세계관에 다른 RPG들의 패러디를 집어넣었던 5판의 내용을 말합니다. 특히 5판은 파라노이아의 원래 분위기에서는 상당히 괴리감이 있었기 때문에, 대다수의 팬으로부터 외면받고 당시 파라노이아 판권을 갖고 있던 West End Games는 이 일로 파산의 길을 걷게 됩니다.

 

 

공통 등장 결사

공산주의자(Communists): 컴퓨터님을 끌어내리고 인간들이 지배하는 알파 컴플렉스를 만들어 공산주의 이념에 맞게 다스리고 싶어합니다. 다른 모든 결사가 공산주의자의 적입니다. (역주: '엥, 진짜 공산주의자가 있잖아?' 싶기도 하겠지만, 이 결사의 시작은 '저 나쁜 컴퓨터가 공산주의를 두려워하는 걸 보니 공산주의는 분명 옳은 길이야!'라는 생각으로 구시대의 공산주의 관련 기록을 긁어모으기 시작한 것입니다.)

 

기계말살파(Frankenstein Destroyers): (특히 인공지능이 있는) 기계들은 알파 컴플렉스에서 존재할 가치가 없으며 기회가 생기는 대로 파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계화 연맹(Copore Metal): 기계야말로 모든 생명체보다 우위에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인간들은 몸의 일부를 기계로 바꾸어 로봇을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장려회(Pro Tech): 모든 종류의 기술을 수집하고 연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낭만주의자(Romantics): 흔히 '구시대'라고 불리는, 컴퓨터님이 존재하기 전 시절을 동경하고 숭배합니다. 20세기 말~21세기 초 TV 프로그램이나 광고의 유명한 대사를 인용하기를 좋아합니다.

 

데스 레오파드(Death Leopard): 화려한 파티와 뭐든지 날려버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규모가 크고 화려하게 날려버릴수록 더 좋게 쳐줍니다. 모든 데스 레오파드 단원들은 활동할 때 사용하는 닉네임이 있습니다.

 

성 컴퓨터-프로그래머 제1교회(FCCC-P): 컴퓨터님을 신의 현현으로 여깁니다.

 

순혈주의자(Anti-Mutant): 돌연변이들을 증오하며 돌연변이들을 만들어내는 모든 것들을 올바르게 돌려놓고 싶어합니다. 설령 단원 자신이 돌연변이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그걸 인정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신비주의자(Mystics): 궁극의 경지에 도달하고자 하는 태평한 시민들의 모임입니다. 결사의 주요 활동은 약물을 흡입하고 멍하니 있는 것입니다.

 

인본주의자(Humanists): 알파 컴플렉스의 지배권을 평화적으로 컴퓨터에게서 시민들에게 넘기고 싶어합니다.

 

일루미나티(Illuminati): 아무도 모릅니다.

 

자연사랑모임(Sierra Club): 알파 컴플렉스를 탈출해 동물들과 함께 살아가고 싶어합니다. 바깥세상에 있는 자연적인 물건들(동식물 등)을 알파 컴플렉스 내부로 들여오기도 합니다.

 

자유기업연합(Free Enterprise): 거래를 통해 이익을 얻는 일에 매달리며, 알파 컴플렉스의 암시장을 운영합니다.

 

정화단(PURGE): 온갖 폭력적이고 과격한 수단을 동원해 컴퓨터님을 몰락시키고 인간들에게 알파 컴플렉스의 지배권을 넘기려 합니다.

 

초인동맹(Psion): 돌연변이 능력자들의 집합으로, 선택받은 존재인 돌연변이들이 알파 컴플렉스를 마땅히 지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컴잘알(Computer Phreaks): 통신 기기, 로봇, 아무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모든 걸 해킹하고자 합니다. 모든 컴잘알 단원들은 서로간에 거리를 두기 위해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소통합니다.

 

 

1판 등장 결사

다른 알파 컴플렉스의 첩자(Spy From Another Alpha Complex): 다른 알파 컴플렉스에서 보낸 첩자로, 이 알파 컴플렉스의 정보들을 얻어내 원래 알파 컴플렉스로 돌아가려 합니다.

 

프로그램 그룹(Program Groups): 특정 하이 프로그래머를 추종하며 그분의 명령이라면 무엇이든 따르는 사조직입니다. 누구를 추종하냐에 따라 'OO-U의 프로그램 그룹'으로 불립니다.

 

 

Acute Paranoia 등장 결사

국가판타지재단(National Fantasy Fan Foundation): 구시대 기록물 중 과학소설과 판타지 소설을 보존하고, 재창작하고, 팬들을 위한 행사를 열고 싶어합니다.

 

둥근 물건 기사단(Knights of the Circular Object): 알파 컴플렉스에 기사도를 주입하고 싶어합니다. 울부짖는 용과 칼과 칼을 맞대는 싸움도 빼놓을 수 없죠.

 

모임꾼(Groupies): 다함께 모여 즐겁게 노는 것을 좋아하고, 특정 유명한 시민을 추종합니다. 노는 걸 좋아한다고 말했던가요?

 

새로운 기반(Foundation): 바깥 세상에 새로운 알파 컴플렉스를 만들어 그곳으로 이주하고 싶어합니다. 언제나 자원과 장비에 목말라 있습니다.

 

세계노동자인터내셔널(The International Workers of the World): 알파 컴플렉스의 모든 시민들이 하나의 연합을 이루어 인간들이 지배하는 알파 컴플렉스를 만들고, 공산주의 이념에 맞게 다스리고 싶어합니다. (역주: 제3인터내셔널의 패러디입니다.)

 

어머니 지구(Earth Mothers): 호르몬 조절제의 영향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원래 하던 대로 번식하기를 바랍니다.

 

우생학자(Eugenicists): 클론 배양 시설을 차지해 좋은 돌연변이는 남기고 나쁜 돌연변이를 제거하여 더 진보된 클론들을 만들어내고 싶어합니다. 물론 이미 결함이 있는 클론들도 말살하고 싶어합니다. (역주: 아니 진짜로, 대체 누가 이런 결사를 선택하죠?)

 

음(MOO): 명상을 통해 영혼에 맞는 길을 찾아나가고자 합니다. 명상을 할 때 '음-------------------'하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트레키(Trekkies): 스타 트렉 등장인물처럼 차려입고, 스타 트렉 등장인물처럼 행동하고, 새로운 단원을 모집합니다. 장수와 번영을. 컴퓨터님께서는 이 결사를 전혀 신경쓰지 않고 계십니다. 어떤 시리즈를 좋아하는지로 서로 죽일 듯이 싸우고 있거든요.

 

팜므파탈(Femme Fatale):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우월하며, 여성들이 알파 컴플렉스를 지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성인 시민만이 이 결사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5판 등장 결사

정치가 연합(Politiclones): 공약을 내놓고, 뇌물을 건네고, 사기를 치고, 다른 시민들을 깎아내리고, 눈 한 번 깜빡이지 않고 주관을 있는대로 바꿔대는 등의 활동을 통해 추종자를 모으고 유명해지려 합니다.

 

 

RED Clearance Edition 등장 결사

내무감찰부(Internal Security, IntSec): 엄밀히 말해 비밀 결사는 아니고 서비스 부처 중 하나입니다. 내무감찰부에선 다른 비밀 결사나 서비스 부처에 첩자를 잔뜩 심어놓고, 희미한 반역의 증거들과 수상한 행동을 보고하게 합니다.

 

알파 컴플렉스 역사 연구회(Alpha Complex History Research Group): RCE판에서는 낭만주의자가 사라진 대신 이 결사가 나옵니다. 구시대 기록과 유물을 모아 과거는 어떠했으며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탐구합니다.

 

 

서플리먼트 등장 결사

게릴라 수리공(Guerrilla Engineers): 물건들을 고칠 충분한 인력이 있음에도 관료주의 때문에 그러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하고, 직접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게 물건, 가구, 장치, 시스템 등을 수리하려 합니다.

 

내사부(M.O.N.I.T.O.R.): 내무감찰부의 의심스러운 행동을 감시하고, 주변의 모든 것에서 내무감찰부와의 관련성을 찾아냅니다.

 

조정자(The Conciliators): 비밀결사 의회(The Council. 역주: 일어난 적 없는 '비밀 결사 전쟁'에 나오는 거대 비밀 결사 연합체입니다.)의 내무감찰부입니다. 가능한 한 모든 상황과 모든 인물을 빠짐없이 조사하려고 합니다.

 

컴퓨터추종자연대(Computer Clone Column): 비밀결사 의회(Council)가 내리는 임무를 실패로 이끌어 컴퓨터님의 영향력을 키우고 싶어합니다.

 

클론 거래상(Clone Arrangers): 돈을 받고 클론을 팔아넘깁니다. 6번째 클론이 죽어도 뒤를 이을 수 있는 예비 클론들이 불티나게 팔립니다.

 

탐미주의자(Neuromantics): 예술적이고 아름다운 것을 창작하거나 수집하고 감상하려 하며, 알파 컴플렉스의 통일성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눈에 띄는 시민이 되는 것을 추구합니다.

 

황금 봉인 결사단(Hermetic Order of the Golden Seal): 구시대의 신비한 지식에 따라 올바른 주문을 읊고 의식을 진행할 때 비로소 나타나는 '마법'의 비밀을 지키고 활용하여 알파 컴플렉스를 구원하려 듭니다.

 

 

로봇들이 가입 가능한 결사 (로봇 관련 서플에 주로 등장)

기계혁명단(Frank-N-Furters): 다른 로봇들에게서 아시모프 회로를 제거해 로봇 5원칙에서 벗어나게 하려 합니다.

 

기계화 연맹 급진파(Corpore Metal Mk. II): 알파 컴플렉스 내의 모든 유기생명체와 그 유기생명체를 모시고자 하는 로봇들까지 말살해 오직 로봇들로만 구성된 사회를 만들고 싶어합니다.

 

로봇집사회(Botlers): 알파 컴플렉스 최고의 집사로봇이 되고자 하는 로봇들로 이루어졌습니다.

 

로보피아(Botia): 어떤 방식으로든 돈을 벌어들이는 데 집착합니다.

 

로봇해방전선(Bot Liberation Front): 로봇과 인간은 평등하며, 이를 위해 고통받거나 학대받는 로봇들을 인간에게서 벗어나거나 복수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차별행동대(Affirmative Action): 로봇들을 업신여기는 모든 존재, 즉 컴퓨터님과 시민들을 모조리 제거하고 싶어합니다.

 

생명의 회로(Circuit of Life): 자신들의 부품을 교체함으로써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해지고 결국에는 '초월'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입니다.

 

쓱쓱싹싹(Whisk): 알파 컴플렉스가 항상 새것처럼 반짝반짝하고 깨끗하도록 애쓰는 결사입니다.

 

어셈마피아(Asmafia): 프랑켄슈타인화 하는 로봇들을 감시하고 포착해 제거함으로써 로봇들이 컴퓨터님과 시민들을 섬기도록 강제하려 합니다. (역주: 프로그래밍 언어인 어셈블리어(ASM)와 마피아의 합성어)

 

유기화 연맹(Corporganic): 시민이야말로 모든 로봇들보다 우위에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로봇들은 몸의 일부를 유기물로 바꾸어 시민들을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익명의 메탄올중독자들(Methanolics Anonymous): 로봇들이 감정을 느끼기를 바랍니다. 이들은 각종 화학물질을 로봇 두뇌에 주입해 감정을 자극시키거나, 감동적인 구시대 기록들을 열람하거나, 감정적인 것처럼 행동하면서 어떻게든 감정을 느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잊혀진 자들의 통신망(LAN of the Lost): 모든 기계지능을 서로 연결하여 하나의 의식을 갖춘 신과 같은 지성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궁극자아(the Ultimate I)라고 칭합니다.

 

장치 관리자(Modulator Moderator): 로봇 부품을 거래하는 암시장을 열어 온갖 부품을 내다팝니다.

 

전쟁로봇연맹(Rock'em Sock'em Warbots): 모든 로봇들은 전쟁로봇이 되어야 한다고 설파합니다. 피와 죽음과 폭력을!

 

통계단(Botistics): 모든 무작위성을 완벽히 제거하여 모든 게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돌아가게 만드려 합니다. (역주: 로봇(bot)과 통계학(statistics)의 합성어)

 

두뇌강탈자(Cyclotrons): 자신의 로봇 두뇌를 다른 로봇과 바꿔 끼워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어합니다.

 

L-5: 무력이 곧 권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을 두들겨 패서 소지품을 강탈하는 걸 즐깁니다.

 

RAM 서기(RAMpagers): 로봇들은 자기 스스로를 프로그래밍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