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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를 위한 자료

서비스 부처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시설/인물 예시

 

이번 글에서는 알파 컴플렉스를 떠받치는 (부패하고 무너져가는) 여덟 기둥들인 서비스 부처에 대해 소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서비스 부처란 무엇인지, 각 부처는 무슨 일을 하는지, 서비스 부처에 소속된 시민들(주로 높은 등급 시민)의 클리셰적인 성격 예시와 각 부처에 존재할만한 시설 예시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트러블슈터즈 판이라면, 각 PC들은 캐릭터 제작 단계에서 서비스 부처들 중 하나에 소속되게 됩니다. 어쩌면 하나보다 많을 수도 있고요. 만약 서비스 부처에 대한 설정을 구체화시키고 싶은 마스터라면 파라노이아: 트러블슈터즈의 166p부터 (정발본 기준. 영어판은 160p부터) 시작하는 '서비스 업무' 장을 자세히 읽어보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파라노이아 XP판 서플리먼트인 Service, Service!와 Criminal Histories의 챕터 4 이후 내용을 참조하는 것도 좋을 겁니다.

 

서비스 부처(Service Group)

서비스 부처는 알파 컴플렉스의 모든 일(행정처리, 시설유지, 전력공급, 치안유지 등)을 처리하는 기관으로, 하는 일에 따라 군사부, 기술지원부, 내무감찰부, 동력지원부, 생산운송배급부, 연구개발부, 중앙처리부, 환경정신통제부의 8개 부처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부처의 장은 현대 한국으로 따지면 국방부 장관, 교육부 장관, 기재부 장관 등에 해당합니다. 예산을 서로 갈라먹기 때문에 각 부처는 서로를 좋아하는 일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적극적으로 방해하려 할 때도 왕왕 존재합니다.

 

트러블슈터즈판부터, 캐릭터들은 임무 브리핑을 받은 후 서비스 부처에 들르거나 서비스 부처의 직원이 브리핑 장소로 직접 오거나 하여 서비스 부처의 업무를 도우라는 지시를 받습니다. 여기에서 서비스 부처가 연구개발부가 되면 고전적인 'R&D에서 시험 장비 수령하고 시험하기'가 되는 것이죠.

 

군사부(Army Forces, Army)

이미지 출처: 마이클 래드포드 감독 (1984), <1984>

주 업무: 외부의 위협에 맞섭니다. 언젠가 올 공산주의자들과의 대전쟁에 필요한 무기를 비축합니다. 대전쟁을 위해 끊임없이 훈련하고 준비합니다.

장교들의 성격 예시: 권위주의적, 전체주의적, 인명 경시, 유머감각의 부재, 명령에 대한 맹목적인 복종, 승리에 대한 광신적인 믿음, 강한 화력의 무기들에 대한 집착

존재할만한 시설: 병영, 경비 초소(바깥세상으로 나가는 문이나 섹터 간 관문 등), 탄약고, 무기고, 전투로봇 창고, 사격 훈련장, 연병장, 핵실험 부지, 장교 집무실, 비행로봇 활주로, 군 병원 등

존재할만한 NPC: '사격 훈련 도우미'(적외), 총기손질 노동자(적외), 짐꾼(적외), 말단 병사(적색), 무기 수리 기술자(적색, 주색), 운전병(적색, 주색), (별로 안 중요한) 병사(주색), 군 행정관(황색), 장교 보좌관(황색, 녹색), 군 지휘관(청색), 시체매 부대원(청색, 남색), 참모장교(남색, 자색) 등

 

기술지원부(Tech Service, Tech)

이미지 출처: 게임 <Beholder 2>의 스크린샷

주 업무: 알파 컴플렉스 내의 고장난 로봇이나 시설 등을 고칩니다. 대부분의 로봇 관련 업무를 처리합니다. 시민들의 유전자 정보를 관리하고 클론을 생산합니다.

기술자들의 성격 예시: 귀차니즘, 안전불감증, 장기적인 상황을 고려하기보다는 당장의 문제를 처리하는 데 집중,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설명 부재, 동력지원부에 대한 강한 적개심

존재할만할 시설: 고장 접수 센터, 엔지니어 개인실, 수리 센터, 로봇 조립 시설, 배전반, 클론 배양소 등

존재할만한 NPC: 로봇 닦는 사람(적외), 청소부(적외), '이봐, 거기 너!'(적외), 자판기 수리기사(적색, 주색), 행정 직원(주색), 로봇 기술자(주색, 황색), 기계 기술자(주색, 황색), 로봇 동호회 회장(황색), 재고 담당자(황색, 녹색), 메모맥스 기술자(녹색, 청색), 의사(녹색, 청색), 간호사(녹색, 청색), 견습 프로그래머(청색, 남색), 노련한 프로그래머(자색) 등

 

내무감찰부(Internal Security, IntSec)

이미지 출처: 커트 위머 감독 (2002), <이퀼리브리엄>

주 업무: 내부의 위협에 맞섭니다. 알파 컴플렉스의 모든 시민을 감시합니다. 알파 컴플렉스에 떠도는 소문을 모으고 그 속에서 반역의 증거를 찾습니다. 반역자를 잡아와 심문합니다.

요원들의 성격 예시: 뇌물을 사랑함, 편집증적, 피해망상적, 전체주의적, 폭력적, 가학적

존재할만할 시설: 고해 부스, 반역자 긴급신고 콜센터, 심문실, '강화된 심문' 전용실, CCTV 화면이 표시되는 모니터로 가득한 방, 요원 대기실 등

존재할만한 NPC: 시체 청소부(적외), 심문실 청소부(적외, 적색), 범죄현장에 접근금지 테이프 치는 사람(적색), 서류 입력 노동자(적색, 주색), 녹화기기 기술자(주색), 증언 속기사(주색, 황색), DNA 감지기 기사(주색, 황색), 요원 비서(황색), 감청기기 전문가(녹색), 복도 경비원(녹색), 위장 요원(녹색), 데이터 분석가(녹색, 청색), 기밀 자료 취급자(남색, 자색) 등

 

동력지원부(Power Services, Power)

이미지 출처: 게임 <We Happy Few>의 스크린샷

주 업무: 알파 컴플렉스의 기반시설(전력, 하수, 통풍, 교통 등)을 관리합니다. 발전소를 운용합니다. 

기술자들의 성격 예시: 대체로 기술지원부 기술자들의 성격과 동일, 기술지원부에 대한 강한 적개심

존재할만할 시설: 핵발전소, 연료봉 보관실, 하수도, 환기구, 유지보수용 터널, 교통 통제 센터, 운송로봇 터널, 트랜스튜브 등

존재할만한 NPC: 하수처리장 노동자(적외), 연료봉 운반원(적외), 방사선 차폐막(적외), 청소부(적외, 적색), 환기구 청소부(적외,적색), 트랜스튜브 기술자(주색), 회로공학자(주색, 황색), 전기 기사(주색, 황색), 기계공학자(주색, 황색), 발전소 기술자(황색), 데이터 분석가(황색, 녹색), 운영위원회 비서(녹색), 건축가(청색), 공장장(남색, 자색) 등

 

생산운송배급부(Production, Logistics & Commissary, PLC)

이미지 출처: 팀 버튼 감독 (2005), <찰리와 초콜릿 공장>

주 업무: 알파 컴플렉스의 상품 대부분을 생산하고 운송하고 배급합니다.

관료들의 성격 예시: 나태함, 무책임함, 의욕 부족

존재할만할 시설: 거대 물류 시설, 창고, 공장, 배급소, 조립 라인 등

존재할만한 NPC: 식품생산통 노동자(적외), 충돌용 더미(적외), 배달부(적외, 적색), 조립 라인 노동자(적외, 적색), 배급식 생산 장치 만지작대는 사람(적색), 헤어디자이너(적색, 주색), 종업원(주색), 판매원(주색), 고객담당센터 직원(주색, 황색), 품질 검사자(황색, 녹색), 식품공학자(녹색), 약물화학자(녹색), 공장 설계 기술자(녹색, 청색), 경제 분석가(청색, 남색) 등

 

연구개발부(Research and Design, R&D)

이미지 출처: 조지 루카스 감독 (1971), <THX 1138>

주 업무: 알파 컴플렉스의 기술적 진보를 위해 온갖 것들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트러블슈터들에게 자신들의 발명품을 '시험 운용'으로써 제공합니다.

과학자들의 성격 예시: 인명 경시, 정신나간 발상, 트러블슈터들의 하등한 지적 능력을 무시, 알아듣지도 못할 전문 용어로 가득한 긴 설명, 자신의 연구에 대한 깊은 애정

존재할만할 시설: 칠판과 분필로 가득한 방, 납으로 차폐된 방사선 실험실, 중간에 에어락이 있는 생화학 실험실, 타이타늄 합금으로 이루어진 폭발 강도 실험실, 포르말린에 담긴 신체 조직들이 가득한 해부실 등

존재할만한 NPC: 실험체(적외), 청소부(적외, 적색), 위험물 운반원(적외, 적색), 설거지 담당자(적색), 서류 보관소 직원(적색), 연구원 보조(적색, 주색), 회로 기술자(주색), 로봇 기술자(주색, 황색), 시험장비 관리 담당자(주색, 황색), 시험 장비 운전수(황색, 녹색), 온갖 종류의 과학자들(녹색~자색), 프로그래머(청색~자색) 등

 

중앙처리부(Central Processing Unit, CPU)

이미지 출처: 테리 길리엄 감독 (1985), <브라질>

주 업무: 모든 종류의 행정 처리를 수행합니다. 온갖 규제와 규범을 만들고 수정하고 없애고 갱신합니다. 평가원을 다른 서비스 기업에 붙여 효율성을 평가하고 발전의 가능성을 찾습니다. 알파 컴플렉스의 각종 시설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프로그래밍합니다.

관료들의 성격 예시: 융통성 없음, 현실성 없음, 실제 현장의 상황보다는 매뉴얼이나 보고서를 신뢰, 오만함, 강압적

존재할만할 시설: 사무원들의 테이블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사무실, 문서보관소, 천공 카드 보관소, 소각장, 세절기로 가득한 방, 회의실, 에어슈터 등

존재할만한 NPC: 서류 배달부(적외, 적색), 잉크 및 용지 보급 노동자(적외, 적색), 코드 입력 노동자(적색), 행정 직원(적색, 주색), '노란 바지' 평가원(황색), 통계학자(녹색), 서류에 도장 찍는 사람(녹색, 청색), 미래설계사(남색, 자색), 프로그래머(자색) 등

 

환경정신통제부(Housing Preservation and Development & Mind Control, HPD&MC)

이미지 출처: 게임 <We Happy Few: Uncle Jack Live VR>의 스크린샷

주 업무: 시민들의 불만 사항과 정보 제공 요청을 접수하고 해결합니다. 시민들의 충성심을 관리하기 위해 미디어(표어, 노래, 연설, 소설, 영화, TV 프로 등)를 제작합니다. 

관료들의 성격 예시: 사기꾼, (적어도 겉으로는) 친절함, 열정적임

존재할만할 시설: 민원 접수 센터, 시민 재교육 시설, 녹음실, 각종 TV 쇼를 위한 무대와 방송 세트, 녹화된 비디오 테이프와 방치된 시나리오가 가득한 창고, 연설용 강당, 집단 주거 시설 등

존재할만한 NPC: 엑스트라 출연자(적외), 소품 배달부(적외, 적색), 스턴트맨(적외, 적색), 카메라맨 보조(적색, 주색), 정보제공요청 담당자(주색), 행정 직원(주색), 시나리오 작가(주색, 황색), 카메라맨(황색), 아나운서(황색), 촬영감독(녹색, 청색), MC(청색), 화가(청색), 검열관(남색, 자색), '위원회'(자색) 등

 

서비스 기업(Service Firm)

각 서비스 부처의 세부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일종의 산하기관입니다. 가령 군사부라면 탄약을 생산운송배급부에서 받아오는 기관이 있을 것이고, 그 탄약을 저장하며 오작동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기관이 있을 것이고, 그 탄약을 병사들에게 나눠주는 기관이 있을 것이고, 병사들을 지도해 바깥 세상으로 이동시키는 기관이 있을 것이고, 직접 사용하여 외부 위협을 격퇴하는 기관이 있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온갖 일을 하는 온갖 서비스 기업이 존재합니다.

 

각 서비스 기업은 서로 경쟁하며 (이론적으로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알파 컴플렉스의 거의 모든 시민들은 이러한 서비스 기업의 직원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트러블슈터조차도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을 때는 서비스 기업에서 근무합니다.

 

꼭 이렇게 하라는 법은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부-국-과 식의 네이밍을 좋아합니다. 물론 이는 <1984>에서 따온 것이죠. 윈스턴이 진리부 기록국에서 일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중앙처리부 행정국 데이터입력과'라던가, '연구지원부 생물모사국 돌연변이모사과'라던가. 엄밀히 말하면 '기업'이니까 정부 부처처럼 부르는 건 잘못된 해석일 수도 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