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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를 위한 자료

파라노이아 세계관 오리엔테이션 가이드

주 용도: 마스터-플레이어 간 심상 일치

주의사항: 파라노이아는 그 특성상 마스터에 따라 세계관, 분위기, 심지어는 세부 규칙마저도 변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될 내용은 유일한 진리나 정해진 스토리 따위가 아닙니다. 애초에 진리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시민?

 

본 자료는 제가 입문플을 돌릴 때마다 플레이어들과 온라인 상으로 모여 실시하는 '파라노이아 세계관 오리엔테이션'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는 플레이에 돌입하기 전 마스터가 생각하는 알파 컴플렉스의 모습과 플레이어가 생각하는 알파 컴플렉스의 모습을 통일시키려는 시도에서 제작된 것이며, 또한 파라노이아가 처음인 플레이어에게 (아마 대부분 그럴 것입니다) 파라노이아 특유의 분위기를 각인시키는 목적도 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세계관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과 플레이어들이 해당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거기에 답변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단순히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것뿐이 아닌,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에 있어야 합니다. (최소한, 그게 이상적입니다.) 이를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데는 플레이어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포함해서 약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가독성을 위해 한 문단으로 뭉쳐놓기는 했지만, 실제로 카카오톡이나 디스코드 등의 메신저를 사용해 플레이어들에게 내용을 전달할 때는 읽기 편한 정도로 끊어서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뭉쳐 놓으면 플레이어가 읽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플레이어들의 적극성을 너무 믿지 마세요.

 

※ 어거지 점수는 파라노이아: 트러블슈터즈 판에서 플레이어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의 일종입니다. 혹시 이 오리엔테이션 내용을 파라노이아 RED Clearance Edition(통칭 신판)을 이용한 세션을 준비하는 데 사용하신다면, 어거지 점수 1점당 XP 점수(XP Points) 10점을 대신 지급하신다거나 하시기 바랍니다.


제 1장: 알파 컴플렉스의 시작

서기 2XXX년, 사람들은 인류의 존속을 위협하는 무언가를 피하기 위해 거대한 지하 벙커도시, 알파 컴플렉스로 이주합니다. 알파 컴플렉스는 당대 뛰어난 과학자들이 달려들어 만든, 초인공지능이 관리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문제 없이 잘 돌아갔습니다만, 시간이 흐르고 시설이 노후되면서 여러 문제들이 나타났죠.

 

지나치게 많은 인구, 부족한 자원들, 시설의 노후화, 비대해진 관료주의 체계 등등이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협했습니다. 컴퓨터님은 이 문제를 해결하려 열심히 생각하시다가, 알파 컴플렉스가 생겨나기도 전의 오래된, 너덜너덜한 자료들을 보셨습니다.

 

(굵게, 기울임꼴) 바로 사악하기 이를 데 없는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자료를 말이죠!

 

그때부터 컴퓨터님은 공산주의자들이 알파 컴플렉스를 공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며, 지금까지 있었던 일들은 모두 공산주의자들의 사보타주로 인한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컴퓨터님은 외부에 있는 공산주의자들이 침략하거나 알파 컴플렉스 내부에 공산주의자들의 스파이가 창궐해 평범하고 선량한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협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계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님은 시민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얼마나 믿을 수 있는 시민인지에 따라 9계급으로 나누어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 못하신 부분이나 질문하실 사항이 있으신가요?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질문할 시간을 준다)

 

플레이어 질문 및 답변 예시)

Q1. 여기서 말하는 '초인공지능'이 바로 컴퓨터님인가요?

A1. 맞습니다.

 

Q2. 컴퓨터님의 지식의 한계는 어디인가요? 정말 모든 것을 알고 계신가요?

A2. 공식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컴퓨터님은 알파 컴플렉스의 모든 감시 카메라와 모든 도청기,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권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 컴플렉스의 데이터베이스는 노후되어 많은 정보가 누락되었으며, 감시 카메라와 도청기도 동작하지 않는 일이 많고, 환풍구에서는 돌연변이 쥐들이 전선을 씹어 놓고... 그런 이유로, 컴퓨터님은 모든 것을 알고 있지 못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그걸 인정하지 않으십니다.

 

Q3. 초인공지능을 만든 과학자들은 어떻게 되었나요?

A3. 그것은 시민의 보안 등급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컴퓨터님을 만든 과학자와 프로그래머들이 최초의 자외 등급 시민이 되었다'는 가설을 좋아합니다.)

 

Q4. 공산주의자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건가요?

A4. 최소한 컴퓨터님이 생각하시는 '외부 위협으로써의 공산주의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알파 컴플렉스 내의 비밀결사인 공산주의자는 컴퓨터님의 압제 이후 생겨났습니다.

 

Q5. 알파 컴플렉스 내의 시민들은 공용어를 사용하나요? 외국어라는 개념은 있나요?

A5. 네, 공용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외국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섹터마다 약간의 사투리 정도는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Q6. 지금 저희는 이 오리엔테이션을 플레이어로써 듣는 건가요, 아니면 캐릭터로써 듣는 건가요?

A6. 어디까지나 플레이어로써 듣는 것입니다. 오리엔테이션 내용 중 여러분의 캐릭터는 모르는 정보도 있고요.

 

 

제 2장: 그래서 지금 모습은 어떤데요?

일단 알파 컴플렉스에서, 시민의 자유는 극도로 제한됩니다. 특히 낮은 계급일수록 컴퓨터님의 신뢰도가 낮기에 더 강한 감시가 진행됩니다. 아까 말한 9계급제는 모든 시민들을 스펙트럼에 근거한 9개의 등급, 적외-적색-주색-황색-녹색-청색-남색-자색-자외 로 나누었습니다. (보안 등급 포스터를 인용한다) 이렇게 말이죠.

 

여러분같은 적색 등급은 5~6명이서 집단거주하며, 매일 각성제를 맞고 일어나 수면제를 맞고 잠듭니다. 그 외에도 배급되는 음식과 물에 다양한 호르몬 조절제가 들어 있어, 여러분의 생리작용은 (이론상) 완벽하게 조절됩니다. 복도, 광장, 건물 어디에든 CCTV가 있으며, 내무감찰부 요원들이 일반시민으로 변장한 채 복도를 걸어댕깁니다. 대충 이런 평범한 디스토피아 사회입니다.

 

알파 컴플렉스에선 여러가지의 것들이 반역행위입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공산주의 사상에 동조하는 것은 반역입니다. 자신의 등급보다 높은 등급의 시민에게 거스르는 것도 반역입니다. 알파 컴플렉스의 모든 것들은 인가된 등급과 같은 색으로 칠해지며, 자신의 등급보다 높은 색깔의 물건을 사용하는 것도 반역입니다. 그 외, 비밀 결사에 접촉하는 것과 돌연변이 능력을 쓰는 것도 반역입니다.

 

(굵게, 기울임꼴) 마지막, 가장 결정적으로, 행복하지 않는 것은 반역행위입니다.

 

여기까지 이해 못하신 부분이나 질문하실 사항이 있으신가요?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질문할 시간을 준다)

 

플레이어 질문 및 답변 예시)

Q1. 엥, 적외랑 자외가 아니라 블랙이랑 화이트 아닌가요?

A1. 마스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최소한 공식적으로는 아닙니다. 적외 등급을 나타내는 색이 검은색이고 자외 등급을 나타내는 색이 하얀색이긴 하지만, 블랙 등급, 화이트 등급이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영미권 룰에서 화이트가 블랙보다 우월하다고 하는 게 얼마나 큰 문제를 초래할 지 생각해 보십시오.)

 

Q2. 스펙트럼에서 벗어나는 색깔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A2. 보안 등급 제한을 둘 필요 없는 물건에 주로 사용되곤 합니다. 가령 갈색이나 회색같은 것 말이죠.

 

Q3. 저희는 적색 등급에서 시작하나요?

A3. 네, 그렇습니다.

 

Q4. 세션 중에 등급이 바뀔 수도 있나요?

A4. 그럴 수도 있긴 한데, 더 높은 등급으로 승진할 조건을 만족했다 해도 보통은 임무가 끝난 후 등급을 재조정합니다.

 

Q5. 매일 각성제를 맞고 수면제를 맞고 하면 시민들의 건강은 괜찮은 건가요?

A5. 물론입니다, 시민. 최소한 매일 지급되는 약물 때문에 건강이 나빠졌다던가 부작용이 생겼다던가 하는 시민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물론 완벽한 시민이라면 부작용 따위 생기지 않을 테지만요.

 

Q6. 적색 등급 시민은 5~6명이서 집단으로 거주한다고 하는데, 그럼 저희의 캐릭터들은 같은 곳에 거주하나요?

A6. (주석: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만, 그렇게 하면 진행이 다소 편해집니다. 그러니 이 편리한 질문을 한 플레이어에게 어거지 점수를 쥐어줍시다.) 좋은 질문이군요. 네, 여러분은 같은 숙소에 거주하고 계십니다.

 

Q7. 행복하지 않은 것은 어떻게 평가되나요? 판단의 기준 같은 게 있나요?

A7. 컴퓨터님의 말씀에 거역하는 것, 알파 컴플렉스의 물건이나 상태나 체제에 불만을 가지는 것, 입가에 미소를 보이지 않는 것, 공산주의자에게 동조하는 것. 이 모든 게 행복하지 않다는 증거입니다. (즉, 행복하다는 것은 단지 기분의 문제가 아니라, 알파 컴플렉스의 체제에 완전히 순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3장: 비밀 결사와 돌연변이는 무엇인가?

컴퓨터님께서 공산주의자들의 개입을 (비록 망상이지만) 확인하신 후로, 시민들은 모임을 만들 자유를 잃었습니다. 오직 컴퓨터님께서 승인한 모임만이 새로이 개설되고 활동할 수 있지요. 비밀 결사는 당연히 컴퓨터님께서 승인하신 적 없는 모임을 말합니다.

 

알파 컴플렉스에는 못해도 16가지의 비밀 결사가 존재하며, 실제로는 그 이상일지도 모릅니다. 비밀 결사는 컴퓨터님 몰래 자신들만의 계획, 이상, 흥미 뭐 그런 것들을 추구하기 위해 조직되었습니다. 각각의 비밀결사는 목적이 모두 다르며, 컴퓨터님에 대한 인식도 제각각이고, 하위조직도 수없이 많으며 서로에 대해 동맹/적대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가령 어떤 결사는 몸을 로봇으로 바꾸는 걸 원하고, 어떤 결사는 알파 컴플렉스 바깥으로 나가고 싶어 하며, 어떤 결사는 컴퓨터를 타도하고 싶어합니다.

 

비밀 결사들이 암암리에 세우는 계획과 그 실행으로 인해 알파 컴플렉스에는 기묘한 사건이 시시각각으로 터집니다. 그렇기에 비밀 결사와 접촉하는 것은 반역행위입니다.

 

한편 돌연변이는 클론 배양조에서 배양될 때 (또는 다른 이유로) 생긴 유전자 변화입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아주 쓸모없는 돌연변이가 있는가 하면 초능력에 가까운 돌연변이도 있습니다. 돌연변이 능력은 아주 제어하기 어렵고, 대다수는 제어하는 방법도 모르기 때문에 돌연변이는 위험합니다. 그렇기에 돌연변이가 되는 것은 반역행위입니다.

 

(굵게, 기울임꼴) 하지만 여러분의 캐릭터는 비밀 결사의 단원이자 초능력에 가까운 돌연변이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 못하신 부분이나 질문하실 사항이 있으신가요?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질문할 시간을 준다)

 

플레이어 질문 및 답변 예시)

Q1. 저희 캐릭터의 비밀 결사나 돌연변이 능력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A1. (자신이 하는 방식에 따라 알아서 답변한다) 비밀 결사는 목록과 간단한 설명을 읽어보고 직접 고르고, 돌연변이 능력은 무작위로 정해집니다.

 

Q2. 둘 이상의 캐릭터가 같은 비밀 결사에 소속되는 경우도 가능한가요? 그럴 경우, 둘은 같은 편이라 볼 수 있는 건가요?

A2. 네, 가능합니다. 직접 정하다 보면 두 명 정도가 같은 결사에 속하게 되는 건 그리 드문 일이 아니죠. 하지만 같은 편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비밀 결사에 속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대규모 집회 같은 걸 잘 안 합니다. 소수의 결사원들이 소규모로 모이거나 알음알음 접촉하죠. 그렇기 때문에 상대가 같은 결사에 속해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비밀 결사 내에서도 상관이 누구냐, 어느 파벌을 따르냐 같은 걸로 편이 갈리기도 합니다.

 

Q3. 알파 컴플렉스에서 돌연변이는 흔한가요?

A3. 아뇨, 흔하지 않습니다. 다른 시민을 무턱대고 돌연변이로 몰아갈 수 없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돌연변이는 알파 컴플렉스에서 많이 드문 개체입니다. 최소한 공식적으로는 그렇습니다.

 

Q4. 아까 컴퓨터님께서 승인하지 않은 모임을 비밀 결사라 했는데, 그럼 승인하신 모임도 존재하나요?

A4. 네, 존재합니다. 무작위 시민과 의무적인 우정을 갖는 '의무적 친구 사교 모임'이나, 알파 컴플렉스를 위해 봉사하는 로봇들의 가치를 깨우치는 '로봇 동호회', 건강한 생활을 위해 복도를 계속 달리는 '복도 질주 클럽' 등이 있습니다. (주석: 이 부분에 더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파라노이아 서플리먼트인 EXTREME Paranoia를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니면 EAP Club에 대해 찾아보거나요.)

 

Q5. 저희가 모두 반역자라는 것을 컴퓨터님은 알고 계시나요?

A5. 글쎄요? 물론 컴퓨터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시면서도 여러분께 새로운 기회를 주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분이 반역자라는 것을 전혀 모를 수도 있죠. 모순처럼 들리신다면 이중사고 능력을 키우도록 하세요.

 

Q6. 클론 배양소에서 돌연변이인 시민을 가려낼 수는 없나요? 만약 가능하다면, 돌연변이로 보이는 시민을 제거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6. 물론, 클론 배양소에서 돌연변이인 시민을 가려내는 것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새로 만들어진 클론이 돌연변이인 것의 책임이 기술지원부의 클론 관리자들에게 넘어가기 때문에 그들은 보통 돌연변이를 보고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다른 비밀 결사의 입김이 닿은 것일지도요.

 

 

제 4장: 클론

단 하나의 유전 정보로 단 한 번의 일생을 사는 구시대 인간들을 불쌍히 여기신 컴퓨터님께선 여러분에게 총 6개의 클론을 지급함으로써 사소한 사고로 목숨을 잃어도 기억과 생명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하셨습니다. 간단히 말해, 여러분의 캐릭터에겐 6개의 목숨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 클론은 완전히 독립적인 시민으로 간주되며, 이전 클론의 죄는 다음 클론에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단, 임무가 끝나고 잘잘못을 따지는 단계인 '디브리핑' 단계에서는 예외입니다. 장비는 특별한 묘사가 없다면 죽는 시점에서 분해/재조립되어 다음 클론에게 쥐여지게 됩니다. 혹시나 시체에 남은 장비를 빨갱이 돌연변이 반역자들이 채가면 안되잖아요?

 

한편 여러분의 클론은 전부 기술지원부 산하의 클론 배양소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알파 컴플렉스에는 유전자를 물려 준 부모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불결하며 원시적인 구시대의 번식 방법에 대한 지식은 클론 배양 시스템에 대한 모욕으로 간주됩니다. 여러분 시민들 역시 평소 음식과 식수, 공기 중에 호르몬 억제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정상적으로는 어떠한 구시대적이며 원시적인 성적 욕망도 느낄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 이해 못하신 부분이나 질문하실 사항이 있으신가요?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질문할 시간을 준다)

 

플레이어 질문 및 답변 예시)

Q1. 비속어나 모욕의 형태로도 부모와 관련된 말이 남아있지 않은 건가요?

A1. 네, 그렇습니다. 구시대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상위 등급 시민들은 그런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만, 반역행위인 것은 여전합니다.

 

Q2. 알파 컴플렉스의 시민들은 그럼 감정이나 욕망을 전혀 표출하지 않는 건가요?

A2. 욕망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가령, 더 높은 등급으로 승진하여 잘 살아보고 싶다는 욕망은 알파 컴플렉스의 질서 유지와 능률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오히려 컴퓨터님께서 적극 장려하기도 합니다. 감정은 다양하게 표출할 수 있지만, 컴퓨터님께서는 주로 행복과 충성심을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십니다.

 

Q3. 그러면 호르몬 억제제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건 가능한가요?

A3. 가능합니다. 자유기업연합이나 신비주의자 같은 결사에서 알파 컴플렉스에서의 삶에 대한 일탈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몰래 판매하는 '호르몬 억제제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장기간의 바깥세상 임무 등으로 알파 컴플렉스의 물과 공기를 마시지 않는 경우, 혹은 아주 드물게 일어나는 호르몬 억제제 부작용이 생기면 호르몬 억제제의 영향에서 벗어나 추잡하고 구시대적인 욕망과 본성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가끔씩... 이렇게 호르몬 억제제의 영향에서 벗어난 시민들이 '실험'을 통해 허가받지 않고 새로운 시민을 생산하는 일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런 체중 감소나 우유 구매량이 증가했다던가 하는 등의 흔적을 통해) 내무감찰부에 의해 간파당해 처형되거나, '비허가 생산 시민'을 사나운 돌연변이 생물과 폭주한 로봇들, 환경 재해로 가득한 알파 컴플렉스의 폐쇄구역에 유기하기도 합니다. 이들 '비허가 생산 시민'들은 클론 배양소에 유전 정보가 없어 한 번 죽으면 다신 생성되지 못하며, 일부는 알파 컴플렉스 폐쇄구역에서 살아남아 소규모 패거리를 이루고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Q4. 클론은, 그러니까... 저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신체와 별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될까요?

A4. 네, 기본적으로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기술지원부에서는 동일한 DNA 정보를 가지고 복제를 반복할수록 원본보다 조금 못한 클론이 배양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은 추가 클론을 주문할수록 '결함'이 발생하는 규칙을 적용할 경우 덧붙이세요.)

 

Q5. 각 클론은 완전히 독립적인 시민이라고 하시지 않으셨나요? 왜 디브리핑 단계에서는 이전 클론의 죄도 물을 수 있나요?

A5. 디브리핑이란 임무 전체를 보고 임무에 참여한 모든 클론이 어떻게 행동했는가를 따지는 과정입니다. 물론 각 클론은 동일한 DNA 정보를 기반으로 배양된, 완전히 독립적인 시민입니다. 하지만 임무 전체에 걸쳐 컴퓨터님에 대한 반역 행위를 저지르고, 저지르고, 또 저질렀다면 그것은 그 시민의 DNA 자체가 반역적인 DNA라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브리핑에서 정말 끔찍한 반역자였음이 밝혀진 시민은 처형당하는 동시에 DNA 정보까지 삭제되어 이제 그 시민과 동일한 시민은 알파 컴플렉스에서 다신 생산되지 않게 됩니다. 이걸 '존재말소'라고 부른답니다.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반역자에 대한 처벌 수위가 다를 것이므로, 존재말소 어쩌구 하는 이야기는 선택적으로 활용하세요. 참고로 해당 클론과 관련된 모든 기록이 삭제되어 알파 컴플렉스에 존재한 적 없게 되는 건 '무인화(Unhistory)'라고 해서 존재말소보다 더 강한 처벌입니다.)

 

(이 오리엔테이션에서 클론을 다루는 장은 추가한 지 얼마 안되어서, 질문 예시가 적습니다)

 

 

제 5장: 캐릭터의 사회적 위치와 행동동기

여러분은 알파 컴플렉스에서 트러블슈터로 일합니다. 트러블슈터가 무엇이냐. 알파 컴플렉스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를 해결하고, 빨갱이들을 때려잡고, 부정부패를 타파하는 직업입니다. 표면적으로는, 그리고 컴퓨터님이 믿기로는 그렇고, 현실은 높으신 분들의 발닦개입니다. 다른 말로 '가장 값싼 인력'이라고도 하죠. 아니면 '뭔가 큰일이 터졌는데 내가 책임을 뒤집어쓰기는 싫으니 대신 내세울 고기방패들'인 경우도 잦고요. 게다가 트러블슈터의 사망률은 일반시민에 비해 훨씬 더 높습니다.


(굵게, 기울임꼴) 그럼 여러분이 왜 트러블슈터가 되었을까요? (실제로 질문하는 것임을 밝힌 후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답변할 시간을 준다. 가장 먼저 답변했거나 가장 모범적이거나 가장 정답에 근접한 답을 한 플레이어에게 어거지 점수를 준다)

 

플레이어의 답변 예시)

1) 컴퓨터님께서 시키셨으니까요! (가장 정답에 근접한 답변)

2)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가장 모범적인 답변)

3) 비밀 결사에서 시키는 일을 더 잘 수행하기 위해서요! 혹은 의심받지 않고 행동 반경을 넓히기 위해서요!

4) 적색 등급으로 올라온 지 얼마 안돼서 입지를 다지려고 그러는 거 아닐까요?

5) 저희가 의심스러워서요.

6) 트러블슈터가 되면 뭔가 월급이 높아진다던가...?

7) 신분 상승을 위해서?

 

그건 바로 컴퓨터님께서 여러분이 트러블슈터가 되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만, 여러분과 같은 트러블슈터들은 적외 등급에서 적색 등급으로 승진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적색 등급에서 뭔가 충성심이 의심되는 행위를 해서 충성심을 재평가받을 이유가 있는 시민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무튼, 여러분은 비밀 결사의 일원으로써, 임무 때마다 임무 중 수행해야 하는 비밀 지령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앞서 말했던 것처럼 비밀 결사와 접촉하는 건 반역행위죠. 비밀 결사의 뜻에 따라 행동하는 것도 반역행위고요.

 

(굵게, 기울임꼴) 그렇다는 건 비밀 지령을 수행하는 건 여러분의 목숨을 위협할 정도로 위험천만한 일이라는 뜻일 텐데, 여러분이 비밀 지령을 수행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역시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답변할 시간을 준다. 이번에는 GM 마음대로 플레이어에게 어거지 점수를 준다)

 

플레이어의 답변 예시)

1) 알파 컴플렉스에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니까, 비밀 결사의 도움이 없으면 풍족한 생활을 하지 못할 것 같아요.

2) 비밀 결사나 자신의 이상을 이루기 위해서가 아닐까요?

3) 자아실현을 위해서죠. 부귀영화, 더 맛있는 음식!

4) 처음부터 비밀 결사에 의해 배양되었다거나?

 

(플레이어가 한 답변 중 원하는 답변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일단 알파 컴플렉스는 자원 부족, 노후된 시설, 비대한 관료주의로 인해 무너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밀 결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물자나 서비스를 제대로 받기 어렵습니다. 또한 결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면 더 높은 등급으로 진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그래서 청색 등급 이상인 시민들은 대부분 두세 개의 서로 다른 결사에 발을 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로, 애초에 알파 컴플렉스에서 트러블슈터로 임무를 멋지게 성공해 진급할수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굵게) 임무 성공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령을 주는 건 대개 컴퓨터님이신데, 컴퓨터님은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편집증에 시달립니다. 그래서 공산주의자들을 때려잡으라고 가서 봤더니 실제로는 전혀 다른 상황일지도 모릅니다. 혹은 고위 등급 시민의 복잡한 계획 속에서 여러분이 놀아나고 있는 것일지도 몰라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님은 여러분이 어떤 일이든 능히 해낼 수 있다고 신뢰하고 계십니다. 그 결과 여러분은 **수경 재배지에 가서 증식하고 있는 크툴루를 퇴치하고 와라** 따위의 임무를 받게 되고... 임무는 파국으로 흘러가죠. 하지만 컴퓨터님이 계산하신 바로는 여러분은 분명 이 임무를 해낼 수 있어야만 하므로 임무가 실패했다는 것은 여러분 전원이 반역자거나 아니면 적어도 한 명 이상의 반역자가 끼어 있어 임무 수행을 방해했다! 는 결론이 나는 겁니다.


그럼 여러분이 임무를 실패한 후에도 멀쩡히 목숨을 부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석: 사실 이 질문은 다른 시민에게 책임을 떠넘긴다는 답변을 하라고 밀어주는 것에 가깝습니다.)

 

플레이어의 답변 예시)

1) 다른 시민에게 책임을 떠넘깁니다!

2) 컴퓨터님의 생각대로 되었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3) 아첨을 하고 뇌물을 바칩니다!

 

(플레이어가 한 답변 중 원하는 답변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여러분의 의견은 알겠지만, 파라노이아 룰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른 팀원들을 빨갱이 반역자로 몰아간 다음 "이 임무는 완벽한 임무였으며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임무였으나 빨갱이 돌연변이 반역자의 사보타주 탓에...“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임무 수행 중에 팀원을 싹 다 죽여서 증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자기밖에 없게 만들던가요.

 

여기까지 이해 못하신 부분이나 질문하실 사항이 있으신가요?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질문할 시간을 준다지만, 보통은 위의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을 통해 모든 의문을 해소했기에 질문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공할 수 있는 답변 예시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요.)

 

 

제 6장: MBD(Mandatory Bonus Duty, 강제 추가 임무)

MBD는 컴퓨터님께서 임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안하신 것으로, 간단히 말해 트러블슈터 팀원들 각각에게 일종의 직책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팀의 판단과 책임을 책임지는 팀 리더, 행복을 증진하고 사기를 높이는 행복 담당관... 뭐 그런 것들이죠.

각 MBD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이미지에 나와 있습니다. (MBD 기본 설명을 인용한다) 잠시 읽어볼 시간을 드릴테니, 궁금한 점 떠오르는 게 있으시다면 질문해주세요.

 

플레이어 질문 및 답변 예시)

Q1. MBD는 어떻게 정해지나요?

A1. MBD가 어떻게 정해지는지는 매번 다릅니다. MBD 결정용 설문지를 작성할 수도 있고, 서로 상의해서 정하라 할 수도 있고, 자원자를 받을 수도 있고... 이번 세션에서는 (사용하는 방법)으로 결정할 생각입니다.

 

 

마무리

이상입니다! 이것으로 세계관 설명 오리엔테이션이 끝났습니다. 모두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혹시 지금까지 다루지 않은 내용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다면 질문해 주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모두 끝나면 캐릭터메이킹 일정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어 질문 및 답변 예시)

Q1. 혹시 이번 플레이에서 적용하는 하우스룰이 있나요?

A1. 시민의 보안 등급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정보입니다. (다른 룰이라면 모르겠지만, 파라노이아에서는 마스터가 룰 개변 요소를 플레이어에게 설명해야 할 어떠한 의무도 없습니다. 오히려 설명하지 않는 것을 더 권장합니다. 다만 저는 이 플레이어가 마스터링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세션이 끝난 후 따로 설명한다던가 하기도 합니다.)

 

Q2. 저희 캐릭터들이 알고 있는 지식에는 제한이 있나요?

A2. 네,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지하 벙커 안에서 만들어지고 성장했기 때문에, 바깥 세상의 동식물이나 물체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여러분은 복잡하고 어려운 자연과학, 공학, 철학, 심리학, 경제학, 문학 지식이나 관련된 용어을 아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평소에 생활하면서 보는 도구나 물건 정도만 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금지된 지식을 표출하는 것은 반역행위에 해당합니다.

 

Q3. 컴퓨터님이 맛이 갔다는 것을 일반 시민들도 알고 있나요?

A3. 최소한 컴퓨터님이 지나칠 정도로 공산주의자를 탄압하는 데 열중하며, 그 과정에서 무고한 시민들의 목숨도 여럿 앗아간다는 것 정도는 대부분 압니다. 일부 비밀 결사의 일원들은 아예 공산주의자라는 것 자체가 컴퓨터님이 만들어낸 망상이라는 것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가령 인본주의자 같은 결사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