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나리오 및 공작품

웃으며 견뎌라 (번역)

원제: Welcome to Jackobot Heaven Issue 1: Mission - 'Grin and Bear It'

작성자: TheYellowFish

번역자: 허쉬-U

 

안내 및 주의사항

1) 파라노이아 마스터 또는 파라노이아를 전혀 플레이할 생각이 없는 플레이어 외에는 시나리오를 열람해서는 안됩니다. 시나리오 내용을 미리 확인하는 행위는 TRPG의 재미를 완벽히 말살하는 방법임을 명심하세요. 또한 플레이어가 시나리오를 미리 열람해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2) 본 시나리오는 PC간의 배신과 경쟁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배신과 경쟁이 싫으면 파라노이아를 어떻게 하나 싶긴 합니다만, 아무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다른 ‘일반적인 RPG’를 마스터링할 때와 달리, 구인글에 쓰거나 플레이어에게 전달할 플레이 개요에서 시나리오의 주요 요소를 밝히지 마세요. 개요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파라노이아 플레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으로도 충분합니다.

4) 시나리오의 내용을 절대적으로 따를 필요 없습니다. 마스터가 생각하기에 더 좋은 장면이 있다면, 생략해도 되는 부분이 있다면 마음껏 수정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5) 본 문서는 완벽하고 구체적인 시나리오 지침이라기보다는 시나리오 아이디어가 적힌 노트 같은 것일 뿐입니다. 이하의 내용을 구체화하는 것은 마스터인 당신의 몫입니다.

 

자외 등급 보안 인증을 거쳤다면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더보기

보안 등급: 자외

보안 등급 자외 미만의 시민이 이 정보를 알거나 보유하는 것은 반역이며, 즉결 처형의 대상이 됩니다.

 

 

1. 시나리오 정보

 - 제작자: TheYellowFish

 - 권장 인원: 6인 (역주: 6인 이하. 시나리오 자체는 플레이어가 6명일 때를 상정하고 쓰인 게 맞습니다)

 - 권장 플레이 스타일: 클래식

 

 

2. 개요

 하이 프로그래머(역주: 즉, 자외 등급 시민)가 자기 치실을 잃어버렸고, 트러블슈터들은 자외 등급 시민의 '구강 위생 관리 도구'를 회수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트러블슈터들은 PLC에서 치실을 받습니다만, 여러 이야기 장치(plot hook)와 교묘한 비밀 결사 지령, 연구개발부에서 받은 장비들을 썩혀두기에는 아깝다는 생각 때문에 결국엔 칫솔 공장으로 향하게 됩니다. 아주 무능하고 게으른 공장장이 있는 곳이죠.

 

 과연 트러블슈터들은 공장을 어떤 난장판으로 만들까요? PLC에서 받은 치실이 임무의 목적이었다는 걸 깨달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자외 등급 칫솔을 훔쳐간 죄는 누가 뒤집어쓰게 될까요?

 

 

3. 예시 캐릭터

 - 윌리엄-R-ELS: 팀 리더, 자유기업연합 소속, 돌연변이 능력은 만물소화.

 - 버논-R-UDU: 충성심 담당관, 기계화 연맹 소속, 돌연변이 능력은 전격.

 - 마크-R-IFB: 통신기록 담당관, 인본주의자 소속, 돌연변이 능력은 전격.

 - 제이슨-R-AOI: 위생 담당관, 신비주의자 소속, 돌연변이 능력은 정신감응.

 - 피터-R-SNB: 장비 담당관, 공산주의자 소속, 돌연변이 능력은 에너지장.

 - 제이미-R-LRR: 행복 담당관, 기계말살파 소속, 돌연변이 능력은 순간이동.

 

 

4. 비밀 결사 지령

 - 자유기업연합: 칫솔 공장의 공장장이 우리에게 물건을 받아가고 대금을 치르지 않고 있다. 그자를 탈탈 털어서 우리에 대한 공포심을 주입시키고 대금의 일부를 받아내라. 하지만 공장은 계속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안 그러면 나머지 돈은 못 받게 되니까.

 

 - 기계화 연맹: 칫솔 공장의 로봇들은 우리 기계화 연맹에 들어오고 싶어 하지만, 심어져 있는 아시모프 회로 때문에 진정으로 우리 목적을 따를 수 없다. 자네의 트러블슈터 팀원 중에 아시모프 회로를 잘 다루는 자가 있으니, 그자로 하여금 로봇에게서 아시모프 회로를 제거하게 하여 로봇 동지들이 해방되게 하라! (GM 정보: 하지만 칫솔 공장에 있는 4대의 로봇은 아시모프 회로가 깊숙한 곳에 내장되어 있는 신형 모델이라 원래 아시모프 회로가 있어야 할 자리가 텅 비어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 새로운 아시모프 회로가 설치된다면, 로봇은 오작동하여 폭주합니다.)

 

 - 인본주의자: 칫솔 공장의 로봇들에는 아시모프 회로가 장착되어 있지 않답니다. 그렇기에 사악하고 더러운 기계화 연맹에서 언제라도 로봇들을 선동해 로봇의 정당한 주인인 인간들에게 반기를 들게 할 지 모릅니다! 당신의 트러블슈터 팀원 중에 아시모프 회로를 잘 다루는 이가 있으니, 그자로 하여금 로봇들에게 아시모프 회로를 설치하게 하여 로봇이 영원히 인간의 하인이 되도록 하세요. 만약 당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로봇들이 인간에게 반기를 든다면, 로봇들을 모두 파괴해야 합니다!

 

 - 신비주의자: 칫솔 공장의 노동자 중 한 명이 우리 요원인데, 그 녀석을 만나서 강력한 환각제를 받아. 그러고 나서 칫솔 공장의 장치를 조작해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칫솔에 환각제를 바르게 만들라고. 그 칫솔들이 알파 컴플렉스에 퍼지게 하려면 공장이 멀쩡하게 남아야 한다는 걸 잊지 마!

 

 - 공산주의자: 동무, 억압받는 적외 등급 칫솔 공장 노동자들이 지주 부르주아들이 강제한 노예 같은 삶에서 벗어나려 하고 있소! 그들의 심장에 혁명의 불길을 지피고, 공장을 운영하는 사악한 포드주의자들에게 반란을 일으킵시다! (GM 정보: 하지만 공장에서 일하는 적외 등급 노동자는 단 한 명 뿐으로, 이 사람은 생산 공정의 마지막에서 칫솔에 마지막 솔 한 가닥을 붙이는 일을 합니다. 일견 이 지령이 성공하기는 불가능해 보이지만, 이 공산주의자 캐릭터(피터-R-SNB)가 '아시모프 회로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서 아시모프 회로와 관련된 지령을 받은 시민들과 어떻게 잘 하면 지령에 성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기계말살파: 우린 칫솔 공장에 배치되어 있는 경비로봇이 위험하다는 증거를 찾고 있다. 물론 그것들에는 아시모프 회로가 내장되어 있지만, 과연 딸랑 회로 하나가 그 금속 괴물들의 폭력성을 억제할 수 있을까? 아무튼, 어떤 수를 써서든 경비로봇이 완전히 무고한 시민 한 명을 공격하게 만들어라. 그렇게 하면 알파 컴플렉스는 그 사악한 금속 깡통들의 위험성을 알게 되리라.

 

 

5. 장면 1: 인트로

"이곳은 여러분의 새로운 거주지인 HOM 섹터. 여러분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트러블슈터 준비실 9호로 밀어넣어졌습니다. 곧 트러블슈터 팀 탱고, 즉 여러분에게 첫 임무가 하달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서로를 지금 처음 보는 거니까, 어색한 자기소개 시간이 되겠네요."

 

"준비실에는 가구랄 것이 많이 없습니다. 곰팡이 슨 빨간색 소파 두 개가 방 한가운데에 놓여 있고, 그 맞은편에는 천장에 고정된 스크린이 있습니다. 방의 저쪽 구석에는 낡은 톡쏘네 음료 자판기가 한 대 있네요. 그뿐입니다. 문은 살짝 열려 있어, 그 너머로 다양한 하위 등급 노동자들이 왔다갔다 하는 적외 등급 복도가 보입니다. 스크린에선 '틸라-O 액션 한마당'이 방영되고 있네요. 틸라-O가 빨갱이들과 싸워 승리하는 내용의 TV 쇼입니다. 지금은 잠시 광고가 나오고 있군요."

 

"광고는 이런 내용입니다. '미소반짝 사에서, 획기적인 최신 양치 기구를 소개해 드립니다. 완전반짝 3000! 회전하고, 요동치고, 에너지틱한 솔이 당신의 미소를 모든 시민들이 응당 그래야 하는 것처럼 완벽하고 반짝이게 할 겁니다! 오직 미소반짝 사에서만 판매합니다.'"

 

"갑자기 광고가 끊기고, 모니터에는 컴퓨터님의 눈알 하나가 떠오릅니다. '이 시간부로 트러블슈터 팀 탱고에는 임무 HOM-214/83033A가 배정되었습니다. 트러블슈터 브리핑실 2A로 지금 바로 와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PDC로 지도를 보내고, 플레이어들에게 확인하라 하세요.

 

 

6. 장면 2: 브리핑

"브리핑실 2A에 들어서자, 갑자기 조용해집니다. 문을 열어놓아도 복도의 시끄러운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는 걸 보면, 방음이 아주 잘 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이 넓은 방은 천장에 달린 어두침침한 전구 두 개로만 밝혀져 있어 아주 어둡군요. 입구에서 가까운 쪽 바닥에는 빨간색의 다목적 의자 다섯 개가 바닥에 고정되어 있고, 반대편 바닥은 녹색에 파란 책상 하나가 놓여 있어요. 책상의 양 옆에는 내무감찰부 요원이 레이저 라이플을 여러분에게 겨눈 채로 미동도 하지 않고 있고, 파란 책상에는 청색 등급 시민이 앉아 있습니다. 시민은 손에 들린 종이를 기분나쁠 정도로 꼬고, 비틀고, 구기고 있어요. 마치 여러분이 들어오기 전에 알약을 한아름 삼킨 사람처럼 보입니다. 시민은... 아마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네요."

 

이 경련하는 브리핑 담당자를 통해 다음 정보를 전달하세요: '트러블슈터 팀 탱고는 자외 등급 치아 위생관리 장비를 회수해야 한다. 먼저, 필요한 장비를 배급받기 위해 PLC 배급소로 이동한다. 그 다음에는 장비 시험을 위해 R&D 긴급배송·시험국으로 이동한다. 치아 위생관리 장비를 획득하면 이 방으로 돌아와 디브리핑을 받는다.' 칫솔 공장은 언급하지 마세요. 어차피 갈 곳을 모르게 되면, 플레이어들은 알아서 공장까지 가게 될 겁니다.

 

 

7. 장면 3: PLC

"PLC의 배급소는 대충 가장 일 못하는 부처의 사무실과 대형마트의 환불 데스크를 합쳐 놓은 것처럼 생겼습니다. 자기 차례를 기다리는 줄이 뻗어 있고, 주변에 서 있는 시민들은 뭘 해야 하는지 알아내려고 하고 있으며, 책상 뒤에 앉은 점원들은 뚱한 표정을 짓고 있고, 다양한 물건이 실린 선반이 그 뒤에 있습니다. 천장에는 도난 방지용 감시 카메라와 레이저 포탑이 설치되어 있네요. 보아하니 대기줄은 두 개인 모양입니다. 한 쪽은 '장비 배급', 다른 한 쪽은 '개인적 구매'라고 쓰여 있네요."

 

시간이 얼마 없다면 많은 어려움 없이 장비를 배급받을 수 있게 하세요. 시간이 넉넉하다면 서류를 작성하게 하세요. 어떤 방법을 쓰든 트러블슈터들은 묵직한 슬러그쓰로워 1개, 잡다한 것들이 든 가방 1개, 각자가 쓸 레이저 총열 1개씩을 받습니다. 가방에는 렌치 몇 개와 물티슈 여러 장, 수류탄 4개, 치실 1개가 들어 있습니다. 장비 배분을 마치면, PDC에 PLC와 R&D를 이어주는 작은 방으로 가라는 지시가 떠오릅니다.

 

"이 방은 대충 가로 3m, 세로 3m 정도 되어보입니다. 한쪽 벽에는 커다란 빨간 버튼이 붙어 있고, 입구 맞은편 방으로 가는 문은 닫혀 있네요."

 

이 방은 경보 시험실입니다. 입구 맞은편에 있는 방은 R&D 긴급배송·시험국이고요.

 

"이 방은 아까 지나온 PLC 배급소와 거의 비슷한 형태지만, 큰 차이가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책상 뒤에는 노란색 실험복을 입은, 뭔가 급해 보이는 시민 한 명이 홀로 앉아 있네요. 둘째, 선반 위에는 훨씬 위험하고 비싸고 정신 나간 물건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상 근처를 서성이는 사람이 없어요. 이 넓은 방에 있는 건 여러분과 노란색 옷을 입은 저 과학자 한 명 뿐이군요."

 

정상적으로 R&D 장비를 지급하세요. 과학자 시민의 성격은 아무렇게나 떠오르는 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과하게 들떠 있거나 R&D 장비를 애완동물처럼 아끼는 모습은 언제나 잘 통합니다.)   

 

 

8. 장면 4: 공장

이 시점에서는 아마 플레이어들이 팀원들을 공장으로 가도록 유도하고 있을 겁니다. 안 그러고 있다면, 비밀 결사 지령을 떠올려보라고 하세요. 트러블슈터들이 적절한 장소에 도착했다면, 다음 내용을 읽어주세요.

 

"공장의 정문으로 들어서자, 비서의 책상이 바로 보이네요. 하지만 이 장소는 일단 공장이고, 여기서 사무 업무를 보는 건 부차적인 용도예요. 기계에서 나오는 시끄러운 소리와 높은 천장이 맞물려 이 방에서 매력적으로 느껴질 부분이란 부분은 전부 없애버립니다. 여러분 왼쪽에는 파티션으로 좁은 통로가 만들어져 있고, 오른쪽에는 생산 라인의 시작점이 보이네요. 거대한 기계들이 플라스틱을 녹여 원하는 모양으로 굳히는 등의 작업을 하고 있어요. 열기가 여기까지 느껴지는군요."

 

"모퉁이를 돌자, 공장의 나머지 부분이 보입니다. 완전한 구색을 갖춘 로봇 두 대가 칫솔에 솔을 끼우고, 생산 라인의 다음 단계에서는 적외 등급 노동자 한 명이 홀로 칫솔에 솔 한 가닥을 붙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칫솔을 우왕좌왕하는 로봇 두 대가 상자에 담아 공장 바닥에 쌓아두네요. 상자들은 특히 뒤쪽에 난 커다란 문 앞에 많이 쌓여 있습니다. 생산 라인과 파티션으로 된 통로를 모두 볼 수 있는 위치에 책상 하나가 덩그러니 놓여 있네요. 한편 통로는 여러 사무실로 통하는 것 같습니다."

 

"통로에는 파티션으로 나뉘어진 사무실이 총 12개 있지만, 대부분은 아무도 쓰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사무실의 문은 대부분 닫혀 있고, 불이 들어와 있는 사무실은 하나뿐입니다. 하지만 생산 라인 쪽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방은 열려 있네요. 그 문에는 '특별 상품'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통로 끝에는 사물함 몇 개가 놓여 있어요."

 

비서: 적색 등급, 부루퉁하고 냉담함. 공장장이 공장 예산을 빼돌리고 있다는 건 알지만, 입막음 비용을 받았습니다.

 

엔지니어: 적색 등급, 기계광. 공장에서 벌어지는 은밀한 거래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자기 사무실에 있으며, 사무실 밖으로 나오는 건 공장장이 로봇이나 기계에 뭔가 끔찍한 일이 생겼다고 알릴 때 뿐입니다.

 

공장 노동자: 적외 등급, 다소 주눅들어 있고 멍청함. 혁명에 가담할 수도 있지만, 최소 두 명 이상의 PC가 자신을 설득해야만 합니다.

 

배달 관리자: 주색 등급, 언제든 뇌물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음. 상자 더미 근처에서 로봇들이 칫솔을 상자에 잘 담는지 지켜보고 있거나, 공장장 옆에 가 있습니다.

 

공장장은 순혈주의자 소속의 황색 등급 시민으로, 공장의 예산을 빼돌려 순혈주의자가 이 섹터에서 벌이는 일들 대부분에 후원하고 있습니다. 공장의 매출은 증발하고 있고, 거래 장부는 난잡하며 조작된 흔적이 만연합니다. 인트로에 광고에 나왔던 신상품은 출시되지도 않았고, 공장에서는 그저 조잡한 기본 모델을 색깔만 다르게 해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런고로, 트러블슈터들이 공장에 방문하면 공장장은 트러블슈터들을 의심하고 뭔가 자꾸 감추려고 듭니다. 공장장은 순혈주의자의 자유기업연합 연락책이기도 하며, 아직 자기네 비밀 결사에서 자유기업연합에게 진 빚을 청산할 만한 돈을 모으지 못한 상태입니다. 

 

특별 상품이라 적힌 방 안에는 투명한 플라스틱 보관함에 자외 등급 칫솔 하나가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자외 등급 시민들도 이딴 질 낮은 칫솔을 쓰고 싶지 않아 했기에, 아직까지도 팔리지 않은 상태로 들어 있죠. 만약 트러블슈터들이 이 물건을 가져가려 하면, 공장장은 매우 화를 낼 겁니다. 마땅히 그래야 하기도 하고요. 공장장과 언성을 높이거나 눈에 띄는 형태의 마찰을 일으키면, 배달 관리자는 (역주: 진짜로 문장이 여기에서 끊겨 있습니다!) 

 

공장에 있는 로봇들은 특별한 모델으로, 아시모프 회로가 눈에 보이지 않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마치 아시모프 회로가 없는 것처럼 보이고, 만약 회로를 하나 더 설치하면 맛이 가버립니다. 내장된 아시모프 회로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기에, 로봇들은 명령받은 대로 일하는 것 외에는 어디에도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로봇들은 모두 커다랗고 느릿느릿하며, 사고로든 고의로든 시민들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제 트러블슈터들이 자유롭게 행동하게 하세요. 이 부분에 대해 계획을 짜 둔다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저 비밀 결사 지령이 서로 꼬여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예상해 보고, 그걸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보세요.  

 

세션이 끝나기 약 20분 전까지 행동하게 두고, 어떤 방식으로든 디브리핑 장소로 보내세요. (가령 시체매 부대를 출동시킨다던가)

 

 

9. 장면 5: 디브리핑

이번에는 브리핑 담당자가 진정된 상태로 등장합니다. 스스로를 다잡는 데 거의 성공한 것처럼 보이고요. 하지만 트러블슈터들이 뭔가 끔찍한 일을 저질렀다는 걸 들을 때마다 잠깐씩 원래의 경련하고 불안정해 보이는 상태로 돌아옵니다.

 

우선 브리핑 담당자는 치아 위생관리 장비를 달라고 말합니다. 만약 트러블슈터들이 자외 등급 칫솔을 건네주면, 브리핑 담당자는 비명을 지르고는 당장 바닥에 내려놓으라고 말하고는 대체 그걸 어디에서 가져왔냐고 다그치죠. 플레이어가 신속하고 영리한 답변을 내놓지 못한다면, 칫솔을 건네준 PC를 바로 처형하고 더 자세한 질문들을 던집니다.

 

마침내 임무의 목표가 치실을 가져오는 것이었음을 밝히고서, 브리핑 담당자는 트러블슈터들이 공장에 가라는 명령을 받지도 않았는데 왜 공장에 있었는지를 따져 묻습니다.

 

마지막으로 임무 중 작성한 서류들을 모으고, 모을 서류가 없다면 R&D 시험 장비는 어땠는지 물어보세요. 

 

 

10. 결말 

컴퓨터님이 보기에 특출한 성과를 보인 시민을 승진시키세요. 비밀 결사 지령에 성공한 시민도 승진시키세요. 비밀 결사 지령을 수행하려고 시도하지 않은 시민에게는 '친구들이 당신에게 실망했다'고 알려주시고요. 컴퓨터님의 간단한 연설과 마지막 대사, "웃으세요.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로 마무리지으면 됩니다.